도시? 모처럼 나들이에서 보고 느낀 것 중에서 참으로 놀라운 광경은 대형화된 교회가 즐비하다는 것이었다.
대형건물에 현금인출기 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전용주차장까지...
병원이나 요양원보다 훨씬 더 많아진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참으로 신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언젠가 여론조사에서 성직자들의 직업 만족도를 조사했다는 기록을 보았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성직자의 90퍼센트가 직업에 회의를 느낀다는 것이다.
테레사 수녀가 그랬듯이 어느 추기경이 그랬듯이 어느 스님이 그랬듯이... 죽음 앞에서는 회한만을 남기는 것이다.
차라리, 차라리, 차라리... 그냥 사람들 처럼 살기나 해 볼껄... 하며 후회를 하는 것이다.
성직자들의 고통을 보면서... 나는 얼마나 더 고통을 겪을까, 더 걱정이 되지만 허헛 금방 잊어버린다
종교들이 성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상 포기한 것이다.
어차피 천국이라는 것은 죽어서 갈 수 있는 것으로 세뇌당한 탓이다.
육체가 살아 있으니... 죽음을 상상할 수 없다보니, 내가 죽으면 어떨까를 생각해 보더라도,
지금 내가, 육체가 살아있기에 절대로 육체가 없음, 썩어서 흙이 됨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죽으면 분명히 화장을 하던지, 땅에 묻어서 몸뚱아리는 언제 사라질지 모르지만... 그 상태를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붓다예수는 육체는 질그릇과 같은 것이기에 집착할 것이 없다는 말을 하였던 것이며, 붓다 고타마는 육체는 손톱위에 올려놓은 흙만큼도 육체는 나라고 할 것이 없다고도 말하였던 것이다.
천국, 극락, 지옥,,, 붓다들의 말을 이해?오해?하여 천국도 만들고 지옥도 만들어진 것이다.
생각의 연속성, 그것에 의해서 자신의 부재에 대해서 상상할 수 없기에 속임을 당하는 것이지만... 짐작할 수도 없는 것이다.
깊은 잠에서와 같이 일념주력의 집중상태인 삼매에서는 죽음의 상태를 경험하기에 그 본질을 알리는 것이다.
죽음, 그것은 육체가 없는 상태이다.
행복을 경험할 육체도 없으며, 고통을 겪어야할 육체도 없는 것이다.
그런데, 말에 세뇌를 당하면 한없이 끌려다닐 수 밖에 없기에 어린 양이며 중생이 아니겠는가?
육체가 있을때, 지금 이 순간, 순간에 기쁨으로 존재하는 방법을 연설한 것이다. 붓다들은...
붓다예수의 하루종일 기도하여 깨어나라는 말의 뜻과 행주좌와어묵동정이라는 말의 뜻... 일념기도를 하라는 뜻이다.
하루종일, 일념주력으로 깨어있는 시간을 늘려나가다 보면... 그 날이 올 것이다라는 말이다.
그날, 그날, 그날... 연지, 승현과 같이 어느 순간에 명색을 깨우치는 것이다.
명색이라는 말... 형상과 이름과의 동일시, 이름과 환상과의 동일시, 이상, 사상과 뜻과의 동일시... 그 동일시의 통찰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를 각성, 깨달음, 알아차림이라 하였다.
같은 말이지만... 이해와 오해는 같은 뜻의 다른 표현임과 같이 알아차림이 일어나면서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이다.
참으로 기쁨과 환희로움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그것이 붓다예수, 붓다석가모니, 붓다장자, 붓다노자, 붓다소크테스...등, 모든 붓다들의 공통된 가르침이다.
천국, 극락... 몸이 살아있을 때에 기쁨으로 존재하라는 뜻이다.
태어나서부터 언어, 말, 말, 말로 세뇌되었기에 다른 말, 말, 말들에 세뇌당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어린 양이며 중생이라 하는 것이며... 그 어리석음에서 깨어나라 하는 것이다.
일념집중됨에 의해서 깨어남, 그것이 천국이며 붓다이며 하늘나라, 극락이라고 하는 것이다.
윤회... 생각의 윤회를 일념화두로 끊어나가는 일...
네 시작은 미약하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는 말, 말, 말... 그 말이 진실된 가르침이다.
진리, 진실된 이해라는 말이며... 명색의 깨우침을 뜻하는 말이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는 말... 명색을 깨우침에서 자유를 찾으라는 말이다.
일념집중의 생활화... 그 날, 명색의 이치를 깨우치는 날에서 부터 기쁨과 평화로움과 하나되는 날이다.
그리고 더 깊어짐.... 깊은 물에 그물을 던져라, 라는 말과 같이 더욱더 일념이 깊어짐,
그곳에서
명색의 마지막인 각성, 깨달음으로 표현되는 참된 앎이 바로 이것은 내가 아님을 알아차림이다.
이것, 육체가 나라는 생각에서 벗어남...
허허헛 하고 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그곳에서...
모든 것의 기원임을 알게 되는 앎, 붓다이며, 도이며, 성령, 하나님임을 깨닫는 것이다.
요즘 강조되는 말.... 명색의 이치를 깨달음...
천국, 극락을 원한다면, 죽음이 없는 삶을 원한다면,
그 길을 가라.
진리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