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론 - 잘사는 삶 · 올바른 삶

성폭력과 가정폭력/ 문명의 역습/ 지식의 무지의 함정/ 유위법과 무위법/ 지식의 무지와 오만, 그 어리석음의 한계, 진리란?

일념법진원 2015. 9. 16. 08:00

어제... 길을 가다 보니... 어느 농협 건물 벽보에... 큰 글씨로... "사회 4 대 악" 이라는 글귀가 눈에 띄는데...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불량식품" 이 현시대의 4대 악이라는 것이다.  


현 세상... 인간류가 추구하고 지향하는 물질문명의 열매가 커져서 익어가는 과정이... 사회의 4 대 악으로 성장한 것이다. 아직도 더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회풍조로 볼때... 그 발전의 결과는 어떤 모습일까?


사회 4 대 악이 근절될 수 있을까?

아니면... 인간들의 언행, 언동을 억제하기 위한 더 더 강화된 법률을 만들게 될까?

 

민법, 형법 등의 수 많은 법으로 통제하고 윤리나 도덕을 강조하여서...  4대 악이... 근절될 수 있는 것일까? 

 

대체 인간들의 삶의 목적이 무엇일까? 

지금 이 글을 보는 사람들 중에서... 진리와 인연있는 인물들의 생각은 어떠하며, 돈을 벌기 위해서 살거나, 호의호식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의 생각은 또 어떠할까?  


대체 인간들의 존재의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 이 글을 보는... 그대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지식을 쌓아서.. 남들과의 경쟁, 투쟁, 전쟁에서 이겨서 승리하기 위한 목적이 그대의 삶의 목적인가 라고 묻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삶의 결과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는 뜻이다.


사실, 결과(結果 缺課)... 라는 낱말의 본 뜻은...

맺을 결... 열매 과... 로써... 열매가 생겨나서 익음을 뜻하는 말이다. 그런데... 인간류가 자연상태에서 벗어난 이후... 추구하는 물질문명의 열매가 맺어지고 익어가는 과정에서의 익어가는 열매가 문명의 발전을 추구하는... 현 시대 사회의 4 대 악 이며...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그리고 불량식품이라면... 열매가 다 익으면, 어떤 악이 생겨나는 것일까?

 

그런 악이 근절될 수 있는 것일까? 

법으로 규제하고 제도하여 사라질 수 있는 것일까? 

그대의 생각은 어떠한가?  

 

사실... 그렇기 때문에 인간들의 지식에 대해서... 무지몽매한 것이며 그 어리석음이 우주보다 더 무한한 것이라고 아니 할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식의 결과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어어지는 인간과 인간들간의 전쟁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옛 성인의 말을 보니... '도' 가 폐하고 나면, 인 의 지 예... 등의 법도와 윤리가 생겨난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서 지식을 추구하는 까닭은... 도, 깨달음, 진리를 모르기 때문이며, 지식이 무지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 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보니 아래와 같다.   

어학사전

한자 ...   [성 성] 뜻 ①  ②씨족  ③아들  더보기
 
국어 ...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는 특질

백과사전 

  • [내용] 생물학적 개념으로 성행위는 인간본능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자손을 번식시켜 사회의 기초인 가족을 이루게 한다. 사회적 개념으로 성생활은 노동에 따른 심신의 피로를 덜어 주고 휴식의 시간을 가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내용] 은 원래 ‘참으로’, ‘진정’, ‘진실되게’ 등 행위를 수식하는 부사로 쓰였던 것인데, 유교에서 인간 행위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추상 명사화하여 중요한 술어로 격상시켜 놓았다. 한나라 허신(許愼)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에 관한 논의는 중국 전국시대부터 시작되었다(심성론). 이 시기 성설은 주로 의 선악에 관한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자(告子)의 성무선무불선설(性無善無不善說), 맹..

    Daum 백과사전
  • ----------------------------------------------


사실, 예수의 말과 같이... 하늘의 입장에서 보거나 또는 자연의 입장에서 인간류의 존재를 본다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여러 동물류들 중에서 가장 희귀종으로서의 신비한 동물들이 인간류이다. 사실, 인간은 누구나 자아도취에 빠져 있는 것이며... 그런 사실을 인식, 인지, 인정할 수 없기 때문에 생로병사의 고통을 겪는 것이며... 죽는 날까지 욕망의 노예, 욕망의 화신으로 살아가는 것이며... 죽음 앞에 바짝 다가서서야 비로소 '한많은 세상'이라고 한탄한다는 것이다.

 

인간류의 역사가 그러하며... 현시대 인간들이 추구하는 지식 또한 결과는 그러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사실, 성폭력 가정폭력의 원인은... 인간들 누구나 자아도취에 빠져 있기 때문이며, 자신의 마음이 본래 있는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실, 자연의 입장에서 본다면... 성이 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단지 생식본능에 속하는 것이다. 다만 인간은 지식이 생겨나면서 그 본능을 억제하기 때문에 성폭력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명의 역습이며, 진리가 아닌 지식의 무지의 산물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사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마음이 본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성품, 성격에 대해서 天性 이라는 말로 표현하는 것 같다. 사실, 천성이 아니라... 그대가 기억할 수 없는 어린아이시절부터 남들을 의존하여 그렇게 배우고 익힌 결과이며... 모든 고통의 원인 또한 본래 '나 아닌 것'을 '나(자아)라고 아는 그릇된 앎이 원인이라는 뜻이며... 그렇기 때문에 일념법수행으로써 자신의 마음의 실체를 보라는 뜻이며, 자신의 그릇된 마음으로부터 벗어나라는 뜻이며, 그것에 대해서 진리, 도, 깨달음 등으로 표현되는 것이며, 지식을 초월한 올바른 앎, 추상적인 앎이 아니라, 사실적인 앎으로써 진정한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다는 뜻이다.

-----------------------------------------

 

사실, 이 이야기와 이곳의 모든 이야기들은... 싯다르타 고타마, 나사롓 예수, 소크라테스, 노자와 장자 그리고 히포크라테스 등의 옛 성인들이 인간세상에 전하고자 했던 진언, 진실된 말들이며, 아둔한 자가 아니라면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까닭은... 현시대의 가장 보편적인 언어로써 설명하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 육하원칙이라는 법칙으로 보더라도 한치의 어긋남도 있을 수 없는 논리적인 말이기 때문이다.

------------------------------------------- 

사실, 인간의 척도로 볼 때에 자연상태의 생물들 또한 성이 있다고 믿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자연의 입장에서 본다면... 성이 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오직 인간들의 관념 즉 개개인 인간들의 두뇌에 저장된 생각으로써의 분별, 식별로써 있는 것이다.

사실 식별이라는 낱말 또한 한자로는 識別로써 '지식으로써의 분별'이라는 뜻이다.

사실 인간들 누구나  '스스로 나' 라는 뜻으로써의 자신에 대해서 '自我' 라고 생각하지만... 자아가 아니라 자아도취에 빠진 것이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스스로 나'가 아니라... 어린아이시절부터 남들을 의존하여 얻어진 지식에 의해서 '자아'라고 알게된 것이기 때문이며... 원리전도몽상이라는 말과 같이 "내가 있다는 앎, 내가 사람이라는 생각... 그런 모든 생각들이 사실적인 생각이 아니라... 추상적인 생각으로써 착각이며, 몽상이며, 환상이라는 뜻이다.

 

사실... '自然'이라는 말은 '스스로 자... 그러할 연' 자로써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이라는 말은 옳은 표현이라는 뜻이며... 자아라는 말은 옳은 말이 아니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자아'라는 앎은, 인위적으로 가공된 것이기 때문에 유위법(有爲法)이라는 말로 표현된 것이며... 자연은 스스로 있는 것이기 때문에 無爲法이라는 말로 표현된 것이며...

인간은 지식으로 가공됨으로써 '자아'라고 여기기 때문에... 자연 또한 자연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척도로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세상의 모든 법에 대해서 有爲法이라고 하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무위법이란, '내가 행위자' 라는 생각이 없는 행위(천지 자연과 같이)이며, 유위법이란... '내가 행위자'라고 생각하는 행위를 뜻하는 말이다. 그런데 참으로 신비스러운 일은... 인간들 누구나 대부분의 행위가 무의식적인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행위자'라고 생각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을 차리고 사는 인간이 없다고 하는 것이며, 사실 정신이 무엇인지 조차 사실 그대로 올바르게 인식, 인지할 수 있는 인간이 없기 때문에... 지식에 대해서 완전한, 철두철미한 무지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 사실을 사실 그대로 올바르게 아는 앎에 대해서 '진리, 진지'라고 설명했던 인물이 '너 자신을 알라'는 소크라테스이다. 무지를 아는 것이 철학의 시작이라는 말과 같이...  

 

사실, 자연상태에서 벗어나지 않은 동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내가 동물이다'는 생각이 없다는 뜻이며, 단지 인간들만이 '내가 사람이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동물들에게는 '내가 수컷이다 또는 내가 암컷이다'는 생각이 없다는 뜻이며... 음과 양이라는 생각 또한 오직 인간들만의 편협하고 옹졸한 생각(지식)으로써의 분별이라는 뜻이다. 그대 또한 기억할 수 없는 어린아이시절에는 '내가 여자'라는 생각이 없었으며, '내가 남자라는 생각'이 없었던 것과 같이... 수치심이나 자존심 따위기 본래 있던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사실, 자연의 입장에서 본다면... 인간동물들의 문명발전이나 또는 자신을 꾸미는 짓들이나 또는 문화, 예술... 등의 생활(생명활동)들이 참으로 해괴한 짓들이 아닐 수 없다는 뜻이다. 더 나아가 성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이라는 말들로 본다면... 인간들의 완전하고 철두철미한 이기주의를 사실 그대로 올바르게 볼 수 있는 것이며, 그런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야만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뜻이며... 자신의 마음이 사실적인 것이 아니라, 남들을 의존하여 얻어진 지식이며, 남들에 의해서 가공된 거짓된 앎으로써 허구적이라는 사실을 사실 그대로 깨달아 앎으로써 비로소 행복, 평화 더 나아가 무위자연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뜻이다. 

사실 지식을 쌓는다는 것은... 정작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무지한 것으로써 자신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조차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지식은, 자신을 위한 것도 아니며, 더 나아가 남들을 위한 것도 아니라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지식을 알라는 뜻이며, 자신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앎이라야만 올바른 앎이라는 뜻이며... 그런 지식이 무지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아 아는 앎인 '진리'를 알아야만 가치 있는 삶, 더 나아가 검증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뜻이며... 그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다.

 

진리를 깨닫기 위한 유일한 길, 유일한 방법이 있으며... 그 법, 방법이 일념법, 일념명상법이다.

 

진리와 인연있는 이에게 영원한 평화있기를... 

 

일념명상의 집 '도가' ---> http://blog.daum.net/powwr116/10 

카페 원글 보기 ---> http://cafe.daum.net/husimwon